일주학술문화재단

본문 바로가기

일주학술문화재단 사이트맵

닫기
object

자주 묻는 질문

  • [해외박사] 1. 선발대상에 유학국가 등 제한이 있나요?

    일주학술문화재단은 해외박사 장학생 선발 시 유학국가 및 전공, 연령 등에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다만 MBA, JD, LLM, MD, DNP, PHARM.D 등 전문직업자격을 위한 학위과정은 제외하고 있습니다.

  • [해외박사] 2. 해외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국내 학사학위 취득한 경우 지원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국적자라면 해외에서 고등학교 및 학사 또는 석사과정을 마치셨더라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 [해외박사] 3. 장학생으로 선발 시 지원 금액 및 지원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장학생에게는 박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동일하게 총 USD 120,000이 지원됩니다. (5년 이내 8학기 지원, 학기당 USD 15,000 지원) 

    또한 학교 지원금 및 장학금(Fellowship, TA, RA, Etc)에 따른 감액 없이 장학금이 지원됩니다. 

     

  • [해외박사] 4. 심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서류심사는 재단 사무국의 1차 심사를 거쳐, 교수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2차 심층심사를 진행합니다.

    이후 면접심사는 1,2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지원자에 한하여 치르시게 되며, 교수 및 각계 전문가들이 면접위원으로 참여합니다.

  • [해외박사] 5. 해외에 체류하고 있어 면접심사에 참석할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재단 해외박사 면접심사는 대면심사가 원칙입니다.

    다만 부득이한 경우에 한하여 Zoom 등 화상면접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해외박사] 6. 지도교수 추천서 제출은 어떻게 하나요? 지정된 양식이 있나요?

    추천서 양식은 각 학교의 양식에 따르며(영문추천서 제출 가능) 추천서 제출 방법은 아래의 방법으로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 추천자가 작성 후 서명, 직접 PDF 파일 첨부하여 재단 메일(info@iljufoundation.org)로 발송

     

    이때 지도교수 인정 범위에는 학과에서 배정된 지도교수 뿐만 아니라 학위과정 중 실제 지도받은 모든 분들이 포함됩니다.

    본인을 잘 알고 정확한 내용으로 상세하게 추천 가능한 분께 추천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해외박사] 7. 지원신청서를 오프라인으로 받아볼 수는 없나요?

    지원접수는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별도의 신청서 양식을 받을수는 없습니다.

    다만, 작성 중에 임시저장을 누르시면 해당 시점 이전 작성 내용까지 저장되며, 공고 하단 '지원여부확인'을 통해 확인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때 온라인 접수 마감일 18시에 자동으로 마감되므로 꼭 최종저장 하셔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해외박사] 8. 부모님의 소득증빙자료는 반드시 제출해야 하나요? (대상자에 한하여 제출)

    서류 심사 중 대상자에 한하여 소득증빙 서류를 메일로 요청드릴 예정입니다. 

    해당 서류는 학비부담자의 재정능력을 확인하고자 하는 서류입니다.

    따라서 본인 혹은 배우자가 학비를 전액 부담하는 경우, 학비전액 부담자의 소득증빙자료를 제출하면 됩니다.

     

    ○ 학비부담자별 증빙서류 제출 범위

     학비부담자 구분

    증빙서류 제출 범위 

     본인 전액 부담

      - 본인의 증빙서류 제출(부모님 서류 업로드 란에 본인 증빙서류를 다시 한번 업로드)

     본인 및 부모님 부담

      - 본인 및 부모님의 증빙서류 제출

     본인 및 배우자 부담

      - 본인 및 배우자의 증빙서류 제출(부모님 서류 업로드 란에 배우자 증빙서류 업로드)

     부모님 혹은 배우자 부담

      - 본인 및 부모님 혹은 배우자의 증빙서류 제출

    * 학비부담자가 본인이 아닌 경우라도, 본인 증빙서류(재산세, 연소득, 건보료)는 필수적으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 기혼자의 경우에도 부모님께서 학비부담자이신 경우에는 반드시 부담자(부모님) 명의의 서류를 첨부합니다.


    소득증빙자료 종류 및 발급처 

     구분

    제출서류

     발급처

    연소득 

    (두 가지 서류 중 택 1)

     - 소득금액증명원(2022년 기준)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2023년 기준)

     - 정부24 또는 세무서

     - 정부24 또는 직장

    재산세

     - 지방세 세목별 과세(납세)증명서(2023년 기준)

     - 정부24 또는 주민센터

    건강보험료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혹은 자격득실확인서 (직전 월 기준)

     - 정부24 또는 건강보험공단

    * 소득증빙자료는 연소득, 재산세, 건강보험료 3개 모두를 말합니다. 

     

     

    ※ 유의사항

    - 학비부담자가 연소득 또는 재산세 납부 사실이 없는 경우

     1) 연소득 없음은 홈텍스-사실증명발급-사실증명없음(2022년 기준) 으로 서류제출

     2) 재산세 없음은 정부24-미과세 증명(2023년 기준)으로 서류제출

     (서류 미비로 인한 불이익은 지원자가 감수함)

    - 건강보험 피보험자는 건강보험증 사본 제출도 가능합니다. (피보험자임이 확인되도록 안쪽 면을 스캔하여 제출)

  • [해외박사] 9. 심사 시 소득에 따른 불이익이 있나요?

    건강보험료와 재산세 납세증명을 확인하는 것은 유학기간 동안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상황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아울러 소득 수준은 심사 시 참고하는 여러 요소 중의 하나일 뿐이며, 주요 기준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해외박사] 10. 그 외 지원신청서 작성시 유의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필독)

    1) 온라인 지원서 작성 시 국문 기입을 원칙으로 합니다.

    2) 지원서의 각 항목은 필수입력사항과 선택입력사항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필수입력사항은 반드시 입력을 해야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3) 항목 입력 시 괄호 사용은 자제해 주시고, 필요시 언더바 _ 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4) 어학점수 등 선택제출서류에 해당하는 내용을 지원서에 기입한 경우, 반드시 증빙서류가 첨부되어야 합니다.

    5) 증빙서류는 원본의 스캔파일(PDF)을 사본으로 인정하며, 온라인 지원서 작성시 첨부되어야 합니다. (맨 마지막 단계에서 첨부)

    6) 지원서 작성시 글자수의 제한이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