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학술문화재단

본문 바로가기

일주학술문화재단 사이트맵

닫기
object
object

재단소식

태광그룹 국내 최초 [한국서예 법첩 발간] 사업 후원

관리자 2013.10.23

 

 

태광그룹이 오는 25일 창립 63주년을 기념해 예술의전당과 손 잡고 국내 최초로 우리나라의 국보보물급 서체를 복원해 책으로 발간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우리나라 문화예술에서 국보급 서예작품조차 제대로 정리된 자료가 없을 정도로 소외된 서예의 위상을 바로 잡기 위한 취지다. 태광 측은 “내년은 이번 사업의 대표작인 광개토대왕비가 설립된 지 1600주년을 맞는 해로, 우리 서예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적기”라고 밝혔다.
 
태광과 예술의전당은 23일 오전 서울 신문로 흥국생명빌딩에서 문화재청의 후원으로 ‘한국 서예 국보급 법첩(法帖) 발간사업 협약식’을 맺었다. 법첩이란 ‘옛 사람들의 유명한 필적을 익히거나 감상할 목적으로 만든 책’을 의미한다. 협약식에는 변영섭 문화재청장, 고학찬 예술의전당 사장, 김종규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과 태광 심재혁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법첩 발간사업은 태광 산하 선화예술문화재단과 예술의전당이 함께 선정한 우리나라의 국보 및 보물급 서체 15선에 대해 내년부터 2016년까지 매년 5권씩 총 15권의 책을 발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광개토대왕비문부터 추사 김정희의 글씨까지 시대별, 인물별로 필적을 복원한 후 개별 출간해 대한민국 서예를 집대성하는 최초의 작업이다. 작품의 내용은 물론 글씨의 형태나 크기까지도 원문 그대로 담아낼 예정이다. 태광은 이번 사업을 위해 2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된 15선을 살펴보면 우선 삼국시대에서는 고구려의 ‘광개토대왕비’, 백제의 ‘목간(木簡)’, 신라의 ‘진흥왕순수비’ 등에 새겨진 필적이 법첩 제작 대상이다. 통일신라시대에서는 ‘김생’의 글씨가, 고려시대는 ‘탄연’의 필적이 복원된다. 조선시대는 안평대군, 석봉 한호, 퇴계 이황, 서산대사, 고산 황기로, 미수 허목, 백하 윤순, 원교 이광사, 창암 이삼만, 추사 김정희 등의 서예 유물이 책으로 발간된다.
 
발간된 법첩은 공공도서관이나 학교도서관 등에 구비돼 그 동안 박물관 등에서만 국보보물급 서체를 접할 수 있었던 것에 비해 일반인들의 접근성이 훨씬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수요를 파악해 일반 서점에서도 시판을 해 한학 및 서예 교육 등의 교재로도 활용이 가능해 질 전망이다.  
 
법첩 발간을 위해 자문위원회도 구성됐다. 자문위원으로는 김종규 이사장, 이동국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수석 큐레이터, 이완우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한국서예사 교수, 정종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위촉됐다.
 
태광 관계자는 “중국과 일본에서는 이미 20세기 초반부터 자국의 서예 유물을 법첩으로 제작하는 사업을 시작한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국보보물급 서예 유물 조차 정리해놓은 법첩이 없었다”며 사업의 취지를 설명했다. 또 “이번 사업은 국내 최초로 국보 및 보물급 서체를 시대별, 인물별로 개별 출간해 집대성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예술의전당 관계자는 “그 동안 서예는 다른 문화예술 분야에 비해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 예술의 토대이자 궁극인 서예 유물의 법첩발간은 진정한 의미에서 동서를 아우르는 우리 예술의 21세기 초석을 놓는 일“이라고 밝혔다. 또 “대한민국 서예의 독창성과 우수성을 재발견해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각종 교육자료 등으로 활용도를 높인다면 서예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올라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태광 측은 “창립기념일을 맞아 자축성 내부 행사를 갖기 보다는 외부로 눈을 돌려 ‘대한민국 대표 메세나(기업이 문화예술활동에 자금이나 시설을 지원하는 활동) 기업’으로 평가 받는 태광이 해야 할 일을 묵묵히 하는 것이 창립의 의미를 기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 [이데일리]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C31&newsid=01633446602975872&DCD=A00303&OutLnkChk=Y

첨부파일
Loading...